티스토리 뷰

반응형

 

캡스톤 프로젝트를 하다

황당무계한 실수로 이틀동안 발목 붙잡혔던

일에 대해 포스팅한다.

인터넷에 에러코드를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는 에러라

나같이 한번 착각의 늪에 빠져버리면

절대 해결할 수 없는(?) 에러이므로

혹시 다른 사람은 해결하기를 바라며 기록해본다.

 

바로 들어가보자. 😣

(오늘은 도저히 웃음이 나질 않는다..ㅋㅋ)

 


우선 에러 코드는 다음과 같다.

에러 사진

 

회색 글자로 modify?designCode어쩌고 저쩌고 하는 코드는

필자의 주소창에 해당하는 것으로

pageable을 이용해 designCode라는 pk로 검색하는

화면이다.

(즉, 디자인코드가 289번이고 페이지는 1번인 항목의 페이지)

 

아무튼!!

사실 이 에러 코드를 보고 눈치챈 사람들도 있겠지만

필자는 이 에러로 ㅋㅋㅋㅋㅋㅋ

삽질을 무려 이틀 동안 했다...

 

왜냐?

근본적인 단순한 그 '답'은 전혀

생각나지 않았고

인터넷을 뒤져도 저 에러 코드에 대한 설명은 없고,,

html,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

serviceImpl, 진짜 눈을 씻고 봐도

오탈자나 에러 날 부분 없고

 

html에서 $ 관련된 부분 다 주석 처리해도

여전한 에러,,,

진짜 미치고 팔짝 뛰기 직전에 발견한 해결법,,

 

바로,,,,,,,,,,,,,,,,

 

cdn 코드를 작성하지 않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javascript cdn

 

html 상단에 script cdn 저 두줄을 붙이니

작동했다.ㅋㅋㅋㅋㅋ

정말 너무 허무맹랑 😂

 

아무튼 저 문제의(?) cdn을 작성하고 나니

문제 없이 실행되었다.

 


 

어이없는 실수였긴 하지만

그래도 실수 하면서 느는 거라고 하니까

해결해서 다행이다!

 

그럼 오늘도 열공하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