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지사항 필독! 📢

 

정보처리 산업기사를 공부하며

포인터와 구조체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정보처리 산업기사를 준비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도움될 내용이니 참고하자.

 

그럼 바로 시작하자!! 😊

 


  • 포인터
    • 변수의 주소 : 포인터
    • 포인터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 : 포인터 변수
  • 구조체
    • 배열이 자료의 형과 크기가 동일한 변수의 모임이라면 구조체는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
    • 구조체를 정의한다는 것은 int나 char 같은 자료형을 하나 만드는 것을 의미함.
    • 구조체 멤버의 지정
      • 구조체의 멤버는 모든 요소들이 개별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구조체 멤버를 지정할 때는 구조체 변수와 함께 멤버 이름을 지정해야 함.
      • ‘.’에 의한 지정 : 구조체 일반 변수를 이요해 구조체 멤버를 지정할 때ansan.jikwi=”대리”;
      • ansan.pay=400000;
      • ansan.name=”김한국”;
      • ‘→’에 의한 지정 : 구조체 포인터 변수를 이용해 구조체 멤버를 지정할 때ansan.jikwi→”대리”;
      • ansan.pay→400000;
      • ansan.name→”김한국”;
      • 구조체의 포인터 변수는 일반 포인트 변수처럼 *를 사용하여 멤버를 지정할 수도 있다.(*ansan).jikwi=”대리”;
      • (*ansan).pay→400000;
      • (*ansan).name=”김한국”;

 


오늘도 힘내서 공부해보자! 🔥

반응형